본문 바로가기

건물 철거

건물 철거 전 준비 사항은 어떤 것이 있을까?

낡은 건물을 철거하고 새로운 단독 주택이나 멋진 상가를 건축할 계획을 가지셨다면

철거 업체에 견적받기 전 준비하셔야 할 사항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?

 

 


 

 

1. 도시가스 폐전(꼭 해야함)

 

도시가스는 철거 공사 시 화재나 폭발의 위험이 있습니다. 반드시 철거 전 폐전신청을 해야합니다.

해당 시도군에서 사용하시는 도시가스 업체에 전화하시어 문의하시면 바로 처리해주십니다!

좀 더 깊게 들어가면 가스안전공사에서 굴착신고를 통하여 안전한지 평가를 받아볼 수 있는데 이 부분은 

추후 철거업체가 해체계획서 단계에서 다루기 때문에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. 

 

모든 공사는 인명사고를 최우선으로 생각해야 합니다

천안 전자제품 공장 철거현장 가스배관 폭발 사고 모습입니다. 출처 - 뉴시스/NEWSIS

 

 

 

2. 안쓰는 가구 및 쓰레기 처리(미리 미리 하시면 돈 아껴요)

 

업체에 맡기지 않고 직접 버릴 수 있는 쓰레기들은 시간 나실 때  미리 처리 하신다면 견적 받으실 때

보다 저렴한 비용이 산출 될 것입니다. 귀찮으시다면 역시 한번에 철거 업체에 맡기셔서 함께 견적 받아보시는 방법도 있습니다. 

 

쓰레기 양이 많지 않다면  깎아 달라고 부탁 한 번 해보세요~^^

철거 전 내부 수장재 및 쓰레기 정리 모습

 

 

3. 정화조 청소 (철거 업체에 맡기세요.)

 

예전에는 정화조 폐쇄신고를 따로 해야했지만 현재는 '건축물 해체완료 신고' 가 정화조 폐쇄신고를 포함하고 있어 완료신고 하실 때 청소 사진 및 영수증 첨부하시면 됩니다. 요즘은 철거 업체에 맡기는 추세입니다. 굳이 직접 하지 마세요.

정화조 청소할 땐 꼭 사진을 남기세요 해체 완료신고 시 필요!

 

 

4. 옆집 앞집 뒷집에 미리 양해구하기(★ ★ ★ ★ ★)

 

이 부분이 가장 중요한 것 같습니다. 철거를 하게 되면 어쩔 수 없이 발생하는 진동과 소음 그리고 비산먼지가 있습니다.

어떻게 철거를 하더라도 이 세가지를 하나도 발생시키지 않고 진행하기란 불가능합니다. 

그러기에 이웃에게 미리 공사 날짜를 알려주고 작은 선물이라도 건네주면 트러블이 잘 안일어 나더라구요(경험상)

왜 이렇게까지 신경쓰냐면 저희 철거업체도 공사 전 미리 해당 건물의 이웃들에게 사전에 공사 협조인사를 드리며 

휴지 한박스라도 드리곤 합니다만 잦은 민원이 들어온다면 공사중지를 당합니다 ㅠㅠ.

아무리 조심히 공사해도 먼지나 소음 또는 진동이 1도 안나게 시공을 할 수 없기에 이웃과의 원활한 소통이 상당히 중요합니다. 

 

요약하자면

1. 도시가스 폐전

2. 안쓰는 가구 및 쓰레기 처리(미리 미리 하시면 돈 아껴요)

3. 정화조 청소 (철거 업체에 맡기세요.)

4. 옆집 앞집 뒷집에 미리 양해구하기(★ ★ ★ ★ ★)

 

이상 철거 전 준비 사항 꿀팁을 마치겠습니다. 😊